티맵모빌리티는 국내 1위 내비게이션 서비스 티맵(TMAP)을 비롯해 택시 호출 플랫폼 우티(UT), 티맵 대중교통, 티맵 주차 등의 다양한 서비스를 운영하고 있는 모빌리티 통합 플랫폼(MaaS)입니다. 최근에는 대리운전, 화물운송, 전기차 충전 등으로의 확장을 통해 모빌리티 영역에서 혁신을 선도하고 있습니다.
Company Overview
Challenge
티맵모빌리티는 개인정보강화 및 안전한 서비스 제공을 위해 2021년 ISMS 인증을 추진했습니다. 이 과정에서 기존 IDC 센터에서 클라우드(AWS)로 이전한 영역에 대해서도 ISMS 인증을 받는 것이 필요했는데요. 3rd Party 보안 솔루션 도입을 고려하기도 했으나 보다 효율적인 방법을 고민한 끝에 AWS 컨트롤 타워(Control Tower) 구축을 진행하게 되었습니다.
Solution
AWS 컨트롤 타워 구축은 회사마다 모두 특성이 다르기 때문에 그에 맞는 보안 정책과 거버넌스를 설계하는데 가장 오랜 시간이 걸립니다. 티맵모빌리티 개발팀은 서비스 개발에만 집중하기 위해 인프라 구축 및 운영은 믿을 수 있는 파트너인 베스핀글로벌과 함께해 오고 있었는데요.
때문에 베스핀글로벌은 티맵모빌리티 클라우드 인프라에 대한 이해가 높았고, 덕분에 AWS 컨트롤 타워 컨설팅부터 구축, 운영까지 믿고 맡길 수 있었습니다. 베스핀글로벌이 AWS가 인증한 “Built on Control Tower 파트너”라는 점과 이미 많은 컨트롤 타워 및 랜딩 존 구축 경험이 있다는 점에서도 더욱 신뢰가 갔습니다.
* 이해를 돕기 위한 구성으로, 실제 아키텍처와 차이가 있습니다.
Benefit
AWS 컨트롤 타워 랜딩 존을 통해 다중 계정 AWS 환경을 설정해 안전하게 관리하고 있습니다. AWS가 제공하는 보안 옵션들을 컨트롤 타워 내에서 한 번 설정해 놓으면 자동으로 배포해 효율적인 관리가 가능합니다.
베스핀글로벌의 Market Overview
차량호출부터 렌트카, 주차, 자율주행까지 MaaS(Mobility as a Service)의 범위가 점점 넓어지고 있습니다. 전 세계 MaaS 시장 규모는 2025년 2,304억 달러(약 274조 원)에 이를 전망입니다. 자연히 모빌리티에 대한 투자와 관심도 높아지고 있는데요. 사용자들의 이동 데이터가 쌓이면 다양한 분야로 사업을 확장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실제 글로벌 MaaS 기업들은 쇼핑, 금융, 콘텐츠 사업 등으로 영역을 넓혀가는 추세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모빌리티 보안은 더욱 중요한 화두로 떠오르고 있습니다.
클라우드 인프라 환경에서 다중 계정을 안전하게 관리하고 거버넌스에 맞게 운영하는 것은 보안의 기본 단계입니다. AWS 컨트롤 타워는 이를 위한 안정적인 솔루션입니다. 티맵모빌리티 역시 AWS 컨트롤 타워 구축을 통해 모빌리티 보안 측면에서도 업계 경쟁력을 확보해 나가고 있는데요. 이처럼 성장성과 확장성이 큰 MaaS 시장에서 보안에 대한 효율적인 방안을 지속적으로 고민하는 기업만이 선두에 서게 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