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포랩스는 4050 X세대를 위한 패션 플랫폼 ‘퀸잇’을 서비스하는 스타트업입니다. 2020년 9월 런칭 이후 현재 1,000개 이상의 입점 브랜드를 확보하고, 누적 다운로드 400만을 달성하며 빠르게 성장 중입니다. 최근에는 주요 타겟층을 3050 세대로 넓히고, 산지 직송 이커머스 ‘팔도감’을 런칭하는 등 라이프 스타일 플랫폼으로 비즈니스 영역을 확대해 나가고 있습니다.
Company Overview
Challenge
퀸잇의 주요 고객층은 홈쇼핑에 익숙한 X세대 여성분들이기 때문에 모바일 환경에서도 홈쇼핑과 비슷한 경험을 제공하고 싶었습니다. 그래서 퀸잇의 다양한 상품들을 고객들과 소통하며 선보일 수 있는 라이브 커머스를 시작하기로 했습니다.
라이브 커머스를 직접 구축한다면 많은 시간과 자원이 소요될 것으로 예상돼, 바로 간편하게 라이브 커머스를 시작할 수 있는 솔루션을 찾아보았습니다. 그러던 중 베스핀글로벌의 추천으로 ‘샵라이브(SHOPLIVE)’를 알게 되었고, 다른 솔루션과 비교해 보았을 때 기능, 사용성, 비용 등 여러 가지 면에서 가장 적합한 솔루션이라고 생각해 도입을 결정했습니다.
Solution
“샵라이브는 API 문서가 체계적으로 잘 정리되어 설치가 간편하고, 모바일 SDK를 제공하기 때문에 퀸잇 앱에서 바로 라이브 커머스를 시작할 수 있었습니다. 라포랩스와 같이 라이브 커머스를 고민하는 IT 스타트업이라면 샵라이브를 추천합니다.
– 라포랩스 Product Owner 서원지님
샵라이브를 통해 퀸잇 모바일 앱 안에서 라이브 커머스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로고부터 아이콘, 폰트 등 전반적인 UI 구성을 원하는 대로 설정이 가능해 퀸잇의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일관성 있게 나타낼 수 있습니다.
라이브 커머스 자체가 처음이어서 본격적으로 도입하기 전에 먼저 테스트를 진행했는데요. 이 과정에서 문의사항이 있거나 개선 요청을 했을 때 샵라이브 팀은 정말 빠르게 대응해 주었습니다. 실제로 리허설 방송을 테스트 앱에서만 볼 수 있을지 문의한 적이 있는데 바로 API를 수정해 가능하도록 조치해 주었습니다. 이러한 적극적인 온보딩 지원 덕분에 테스트 한 달만에 정식으로 라이브 커머스를 런칭할 수 있었습니다.
Benefit
“라포랩스는 베스핀글로벌을 통해 샵라이브 뿐 아니라 AWS, Google Cloud, 데이터독 등 다양한 클라우드 서비스를 사용 중입니다. 베스핀글로벌은 클라우드 파트너로서 항상 가장 적절한 솔루션을 제안해 주고, 합리적인 비용으로 이용할 수 있도록 많은 도움을 주고 있습니다.”
– 라포랩스 Product Owner 서원지님
라이브 커머스를 운영할 때는 방송 진행부터 채팅 상담, 쿠폰 및 상품 노출 등 신경 써야 할 부분이 많고, 상황에 따라 유연하고 신속하게 대응해야 하는 부분이 많은데요. 샵라이브는 대시보드와 관리자 기능이 잘 제공되어 운영상의 불편함 없이 라이브 커머스를 진행할 수 있어 정말 만족스럽습니다.
이렇게 라이브 커머스를 통해 고객에게 필요한 다양한 콘텐츠를 제공하다 보니 자연히 리텐션도 증가했고, 입점사들과의 관계도 더 우호적으로 지속해 나갈 수 있게 되었습니다. 앞으로 방송 알림 설정이나, 라이브 방송 다시 보기 등 다양한 기능을 추가해 라이브 커머스를 더 발전시켜 나갈 예정입니다.
라이브 커머스 솔루션 ‘샵라이브’의 핵심 기능
- 모바일 경험 최적화를 위한 iOS ・ Android SDK
- 고객사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위한 맞춤형 UI
- 라이브 커머스 통합 관리를 위한 웹 기반 관리자 툴
- 성과 측정, 인사이트 분석을 위한 데이터 애널리틱스
베스핀글로벌의 Market Overview
코로나 팬데믹 이후 비대면 쇼핑이 일상이 되면서 온라인 패션 플랫폼 시장도 더욱 성장하고 있습니다. 작년 국내 패션 플랫폼 무신사는 거래액 2조 원, 지그재그는 1조 원을 기록했는데요. 그동안 낮았던 패션 및 의류 소매업의 온라인 침투율이 점차 높아지고 있음을 보여줍니다. (관련 기사)
이러한 가운데 특정 연령층을 타겟으로 하는 버티컬 플랫폼들이 등장해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가장 대표적인 서비스는 4050 세대 여성들을 위한 패션 플랫폼 ‘퀸잇’입니다. 4050 세대는 패션뿐 아니라 온라인 쇼핑 전반에 주요 소비자층으로 떠오르는 추세인데요. 퀸잇은 입점 브랜드부터 회원가입 과정, 모바일 앱 UI 등 모든 부분을 이들에게 최적화된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 특징입니다.
그리고 최근 퀸잇은 4050 세대에게 익숙한 홈쇼핑 경험을 모바일에서도 제공하기 위해 라이브 커머스를 시작했습니다. 홈쇼핑과 비슷하지만 채팅이나 쿠폰 등 실시간 소통이 가능해 고객들의 참여를 더 이끌어낼 수 있습니다. 하지만 라이브 커머스를 직접 구축하기까지는 많은 시간과 비용이 소요되기 때문에 간편한 솔루션이 필요했는데요. 퀸잇은 그 답을 베스핀글로벌이 제안한 라이브 커머스 SaaS 솔루션 ‘샵라이브’에서 찾았습니다. 계속해서 퀸잇은 샵라이브를 통해 라이브 커머스를 더욱 적극 활용할 예정이라고 하는데요. 이를 기반으로 패션 플랫폼을 넘어 라이프 스타일 플랫폼으로 성장해 나갈 퀸잇의 모습이 기대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