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더피플은 세상을 바꿀 위대한 게임을 만드는 게임 개발사입니다. ‘Mega Hit Poker’ 등 다양한 모바일, PC, 온라인 게임을 제작해 서비스하며 안정적인 성장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현재는 배틀로얄 게임 ‘슈퍼피플’의 오픈을 앞두고 있습니다. ‘슈퍼피플’은 한국 뿐 아니라 북미, 유럽, 일본 등 세계 각지에 서비스되는 글로벌 게임으로 베타 테스트 단계부터 많은 관심과 호응을 받고 있습니다.
Company Overview
Challenge
[인프라팀]
원더피플 인프라팀은 게임 개발과 테스트에 필요한 전반적인 인프라 관리와 데브옵스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기존에는 20대~30대 규모의 물리 서버를 활용해 테스트 환경을 구성했었습니다. 하지만 처리해야 할 데이터가 점점 늘어나면서 서버 관리와 장애 대응을 하는 데 많은 시간이 소요되기 시작했습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물리 서버를 늘리는 것뿐 아니라 네트워크 측면에서도 대응이 필요했지만, 직접 필요한 네트워크를 구축한다면 천문학적 비용이 예상되었습니다. 이에 따라 인프라를 합리적인 비용으로 더욱 효율적으로 관리하기 위해 클라우드 도입을 결정했습니다.
[데이터랩팀]
원더피플 데이터랩팀은 유저 경험 개선과 데이터 분석을 위해 로그 데이터를 전문적으로 수집하고 적재・분석하는 업무를 위해 신설된 팀입니다. 하지만 기존의 온프레미스 환경에서는 대용량 로그 데이터를 수입하고 처리하는 데 비용도 많이 들고 매우 비효율적이었습니다. 그래서 게임에서 생성되는 모든 로그 데이터들을 안정적으로 관리하기 위해 본격적인 데이터 파이프라인 구축과 클라우드 도입을 결정했습니다.
Solution
“온프레미스 환경에서 길게는 1시간 이상 걸리던 데이터 조회 시간이 BigQuery 도입 후 60배 빨라졌습니다. 현재는 동일한 쿼리로 데이터 조회 시 평균 1분이면 처리가 가능합니다.”
– 원더피플 데이터랩팀 김국현님
여러 클라우드 플랫폼들을 비교하기 위한 PoC를 진행하였고 사용성과 비용, 데이터 활용 측면에서 가장 쉽고 합리적인 Google Cloud를 선택했습니다. 현재 원더피플에서는 Compute Engine, Cloud Load Balancing, BigQuery 등 Google Cloud의 다양한 서비스와 Google Workspace를 함께 사용 중입니다.
[인프라팀]
사내 테스트 서버 등 내부 인프라를 Google Cloud로 순차적으로 이전하고 있습니다. Google Cloud 도입 후 서버 관리와 장애 대응에 들어가는 시간이 줄어들었고, 근무 외 시간에 발생하는 이슈에 대해서도 원격으로 관리할 수 있는 부분이 생겨 훨씬 빠른 대응이 가능합니다. 기존의 서버가 지니던 물리적 제약이 사라져 더 효율적으로 인프라를 관리하고 있습니다.
Google Cloud의 가장 큰 장점은 UI가 사용자 친화적으로 구성되어 있고, 개발자 문서도 체계적으로 구성되어 있어 사용하기 정말 쉽다는 점입니다. 클라우드가 익숙하지 않더라도 빠르게 적응할 수 있어 직원들의 만족도가 매우 높습니다. 또한 Google Workspace와 바로 연동되어 클라우드 권한 설정이 매우 간편합니다. 클라우드용 계정을 따로 만들 필요 없이 Google Workspace 계정만 있으면 되기 때문에 사용자 관리나 프로젝트 담당자 확인 등이 훨씬 빠르고 수월합니다.
[데이터랩팀]
BigQuery를 비롯한 Google Cloud의 다양한 기능들을 활용해 게임 내 로그들을 수집하고 적재하는 데이터 파이프라인을 구축했습니다. 기존 온프레미스 DB에서는 데이터를 조회할 때 길게는 1시간이 넘게 걸리는 경우도 있었는데, BigQuery 도입 후에는 데이터 조회 속도가 60배 빨라졌습니다. 현재는 동일한 쿼리로 데이터 조회 시 평균 1분이면 처리가 가능하고, 초당 300Mb의 로그 데이터 처리가 가능합니다.
Benefit
“클라우드 도입을 혼자서 고민하기 보다는 클라우드를 제대로 아는 파트너사, 베스핀글로벌과 함께 하시기를 추천합니다. 전반적인 인프라 비용도 줄이고 클라우드도 더 빠르게 적용할 수 있습니다.”
– 원더피플 인프라팀 장운영님
[인프라팀]
베스핀글로벌과 원더피플은 메신저 내의 워룸 채널을 통해 빠르게 소통하고 정보를 공유하고 있습니다. 장애 발생 시 신속하게 대응해 주고, 새로운 Google Cloud 출시 소식도 빠르게 알려주어 바로 검토해 볼 수 있습니다. 또한 베스핀글로벌에서는 클라우드 사용 현황에 대해 상시적으로 모니터링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갑자기 비용이나 사용량이 급증하는 경우 워룸 채널을 통해 바로 공유하고 지원해주어 문제없이 Google Cloud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데이터랩팀]
클라우드 서비스를 이용하는 일이나 데이터 파이프라인 구축하는 일 모두 처음 시도하는 작업이었는데, 베스핀글로벌에서 여러 레퍼런스와 가이드는 물론 데이터 파이프라인 구축에 필요한 다양한 교육을 제공해주어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또한 최근 슈퍼피플 글로벌 CBT(비공개 베타 테스트) 진행 당시 예상했던 것보다 10배 이상의 데이터가 유입되어 잠시 파이프라인에 이슈가 발생한 적이 있었습니다. 이때도 베스핀글로벌이 신속하게 대응해 주어서 보다 빠르게 문제를 해결할 수 있었습니다.
슈퍼피플이 정식으로 런칭되고 나면 더 많은 사용자들이 유입되고, 그만큼 로그 데이터도 늘어날 것으로 예상됩니다. 데이터 양이 증가하더라도 문제없이 필요한 데이터를 빠르게 제공할 수 있도록 현재 데이터 파이프라인을 고도화하하고 있습니다. 이 과정에서 베스핀글로벌의 도움을 받아 더욱 확장성 있는 파이프라인을 구축하고 있으며, 앞으로 더 다양한 서비스에서 데이터 파이프라인을 활용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발전시켜 나갈 예정입니다.
베스핀글로벌의 Market Overview
글로벌 게임 시장 규모는 2022년 2,000억 달러를 넘어설 것으로 예상되며, 전 세계 게임 인구는 32억 명으로 추산됩니다. 특히 한국은 대표적인 게임 강국 중 한 곳으로, 지난 해 게임 시장 매출 약 83억 달러를 창출하며 세계 시장 점유율 4위에 올랐습니다. 팬데믹 이후 게임 인구가 더 다양해지기도 했습니다. 60세 이상이 게임을 검색하는 횟수가 200% 증가했고, 직접 게임을 즐기지 않더라도 라이브 스트리밍 플랫폼을 통해 게임을 시청하는 사람도 늘어났습니다. (관련 기사)
이처럼 빠르게 성장하는 게임 산업의 원동력 중 하나는 바로 클라우드입니다. 365일 24시간 요구되는 높은 가용성과 게임 출시나 이벤트, 글로벌 진출 등에 필요한 큰 확장성은 클라우드에서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클라우드의 또 하나의 강점은 AI와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대규모 데이터를 활용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특히 게임 안에서도 사용자 경험이 중요해지는 요즘, 이를 분석하고 개선하기 위해서는 먼저 효율적인 데이터 관리에 대한 고민이 필요합니다.
글로벌 게임 회사 원더피플은 Google Cloud 도입을 통해 그 답을 찾았습니다. BigQuery를 활용해 데이터 파이프라인을 구축해 데이터 조회 속도를 60배 단축시켰고, 게임 안에서 생성되는 모든 로그 데이터들을 안정적으로 관리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이 과정에서 베스핀글로벌과의 파트너십을 통해 데이터 파이프라인 및 클라우드 인프라를 더욱 효율적으로 운영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이와 같은 데이터에 대한 투자를 기반으로 글로벌 시장에서 더욱 빠르게 성장해 나갈 원더피플의 행보가 기대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