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 분야미디어
국가대한민국
Company Overview
‘쉽고 재미있는 IT 뉴스’ 아웃스탠딩은 IT 업계, 스타트업, 조직관리∙운영, 커리어, 마케팅 등 다양한 분야의 트렌드와 지식 콘텐츠를 발행하는 IT 전문 언론사입니다. 기성 매체와 달리 콘텐츠 제작부터 콘텐츠 유통, 비즈니스 모델까지 온라인에 최적화된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 특징입니다. 아웃스탠딩은 독자들이 친근하게 읽을 수 있는 완성도 높은 콘텐츠 제작하기 위해 독자 우선주의, 온라인 콘텐츠, 창작자 존중이라는 3가지 가치를 바탕으로 합니다. 이렇게 만든 콘텐츠는 지면이나 외부 플랫폼이 아닌 아웃스탠딩 자체 웹 페이지와 모바일 앱을 활용해 유통됩니다. 비즈니스 모델 측면에서는 2015년 서비스 오픈 당시부터 유료 구독 모델을 도입해 지금까지 제공하고 있습니다. 개인은 물론 단체 구독이 가능하며 멤버십 회원은 일반 기사부터 뉴스레터, 기업 분석 자료 DB, 커뮤니티, 오프라인 행사 등 다양한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와 같이 아웃스탠딩은 양질의 콘텐츠 제공, 디지털 환경에 알맞은 콘텐츠 유통 및 비즈니스 모델 창출을 통해 재구독률 90% 이상에 달하는 등 지속적인 성장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Challenge
대부분의 독자들이 PC, 모바일로 뉴스를 소비하는 흐름을 반영해 아웃스탠딩은 처음부터 철저하게 ‘온라인스러움’을 지향해 왔습니다. 다양한 이모티콘이나 이미지, 영상 등을 활용한 온라인 콘텐츠를 자체 웹 페이지와 모바일 앱을 통해서만 발행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아웃스탠딩의 서비스를 안정적으로 제공하기 위해서는 온라인 콘텐츠의 기반이 되는 IT 인프라를 잘 관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특히 아웃스탠딩은 1명의 개발자가 웹 페이지, 관리자 페이지, 구독∙결제 시스템, 사내 시스템, 인프라 등 모든 IT 영역의 개발과 운영을 담당하고 있기 때문에 더욱더 효율적으로 인프라를 관리하는 방법이 필요했습니다.
AWS는 전 세계적으로 가장 많이 사용되는 클라우드 플랫폼이라는 점에서 믿고 선택했습니다. 레퍼런스나 가이드가 많아서 문제 상황이나 궁금한 것이 있을 때도 필요한 자료를 금방 찾을 수 있다는 점도 AWS를 사용하는 이유 중 하나입니다. 이 외에도 생산성을 높이기 위해 Google Workspace, Datadog, Zapier, 잔디 등 다양한 SaaS(Software as a Service)를 활용하고 있습니다.
Solution
“AWS는 전 세계적으로 가장 많이 사용되는 클라우드 플랫폼이라는 점에서 믿고 선택했습니다. AWS가 제공하는 다양한 클라우드 서비스를 활용해 인프라 운영에 들어가는 시간과 비용을 줄이고 아웃스탠딩의 핵심 역량인 미디어 콘텐츠에 집중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 아웃스탠딩 CTO 박주현님
아웃스탠딩의 모든 인프라 환경은 AWS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AWS가 제공하는 다양한 클라우드 서비스를 활용해 인프라 운영에 들어가는 시간과 비용을 절감했습니다. 웹 서버 구축을 위해 Amazon EC2와 AWS ElasticBeanstalk를, 데이터베이스 관리에는 Amazon Aurora를 사용 중입니다. AWS Elastic Beanstalk를 통해 AWS 클라우드에서 애플리케이션을 신속하게 배포하고 관리할 수 있으며, Amazon Aurora와 AWS ElasticBeanstalk 모두 장애 발생 시에도 자동으로 복구되며 성능 확장이 필요할 때 컴퓨팅 교체도 바로 할 수 있습니다. 이미지 관리에는 Amazon Elastic File System(EFS)과 Amazon CloudFront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Amazon EFS 역시 스토리지가 자동으로 확장되거나 축소되어 이미지 용량 걱정 없이 편리하고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습니다.
Benefit
“베스핀글로벌은 클라우드 파트너로서 합리적인 가격 정책뿐 아니라 기술 지원, 문의사항 응대, 서비스 도입 검토, 클라우드 교육 등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또한 클라우드 비용 최적화 컨설팅을 통해 클라우드 운영을 위한 인사이트도 제공했습니다. 클라우드를 더 안정적으로 관리하기 위해 향후 옵스나우360 도입을 긍정적으로 검토 중에 있습니다.”
– 아웃스탠딩 CTO 박주현님
사실 처음에 클라우드 파트너를 선택하면서 가장 크게 기대했던 점은 클라우드 비용 절감이었습니다. 하지만 베스핀글로벌을 통해 AWS를 이용함으로써 비용 절감뿐 아니라 필요한 기술 지원이나 문의사항에 대해 빠르게 답변을 받을 수 있어 훨씬 더 만족스럽습니다. 이 외에도 베스핀글로벌은 전문 어드바이저가 AWS 신규 기능이나 서비스를 도입할 때도 같이 검토해 주며, 베스핀 아카데미를 통해 필요한 경우 체계적인 교육도 받을 수 있다는 점이 큰 장점입니다.
베스핀글로벌은 클라우드 비용 최적화 컨설팅도 진행해 클라우드 자원과 비용을 어떻게 최적화할 수 있는지에 관한 다양한 방안을 제시했고, 클라우드 관리 플랫폼 옵스나우360(OpsNow360)을 소개했습니다. 앞으로 비즈니스가 성장하고 클라우드 인프라 규모가 늘어나면 옵스나우360을 통해 클라우드 비용과 자원을 더 효율적이고 체계적으로 관리할 예정입니다.
베스핀글로벌의 Market Overview
언론사의 디지털 전환은 세계적인 흐름입니다. 한 조사에 따르면 전 세계 44% 이상의 언론사가 앞으로 나아가기 위해 필요한 가장 중요한 변화로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가속화’를 꼽았습니다. 언론사들이 디지털 전환에 주목하는 이유는 지속 가능한 비즈니스 모델을 구축하기 위함입니다. 이에 따라 앞으로는 기존의 지면 광고, 지면 구독보다 디지털 광고, 디지털 구독의 성장률이 더욱 높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아웃스탠딩은 국내에서 일찍부터 유료 구독모델을 도입해 성공적으로 안착시킨 대표적인 언론사입니다. 유료 구독모델을 도입했기 때문에 높은 전문성과 구독자들에게 도움을 줄 수 있는 높은 콘텐츠 퀄리티를 유지할 수 있다고 하는데요. 이처럼 아웃스탠딩이 미디어 콘텐츠라는 핵심 역량에 집중할 수 있었던 또 다른 비결에는 바로 클라우드가 있습니다. 아웃스탠딩 박주현 CTO는 다양한 클라우드 기능을 통해 적은 IT 인력으로도 효율적으로 인프라를 운영할 수 있다고 말합니다. 그리고 이 과정에서 베스핀글로벌과의 파트너십을 통해 클라우드 비용을 최적화하고 그 효과를 극대화하고 있습니다. 앞으로 클라우드 위에서 더 빠르게 성장해 갈 아웃스탠딩의 행보를 기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