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 분야IT
국가대한민국
Company Overview
옵스나우(OpsNow)는 멀티 클라우드 관리 플랫폼 전문 기업입니다. 통합적인 클라우드 운영 관리를 수행하는 CMaaS(Cloud Management as a Service) 제품 ‘옵스나우360(OpsNow360)’을 중심으로, 클라우드 운영 관리의 모든 요소와 전 영역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옵스나우360은 자동화와 AI를 기반으로 한 클라우드 운영 관리 플랫폼으로 비용, 자원, 거버넌스, 보안, 데브옵스 등 운영 관리에 필요한 전 도구와 데이터를 통합하여 모든 클라우드 관련 업무를 하나의 플랫폼에서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옵스나우360 외에도 대화형 AI 서비스 구축과 운영을 위한 플랫폼 ‘헬프나우(HelpNow)’, 단일 인터페이스 데브옵스(DevOps) 플랫폼 ‘데브OS(DevOS)’, 클라우드 보안 형상 관리 솔루션 ‘옵스나우 시큐리티(OpsNow Security)’, 국내 유일 SaaS형 AIoT 플랫폼 ‘IoTOps’, 통합 인시던트 관리 솔루션 ‘얼럿나우(AlertNow)’ 등 다양한 SaaS 상품을 자체 개발, 공급하고 있습니다.
Challenge
새로운 서비스 출시나 기존 기능 업데이트가 용이하고 서비스간 통합이 유연한 클라우드 관리 솔루션을 제공하기 위해 옵스나우360을 SaaS로 개발하고자 했습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SaaS를 구성하는 각 서비스에 대해 로그가 수집되고, 주요 메트릭에 대한 알람이 필요했습니다. 고객이 편리하게 가입할 수 있도록 고객 계정의 워크로드를 읽을 수 있는 구성 환경 서비스를 자동화된 템플릿으로 구현해야 했습니다. 또한 SaaS를 이루는 클라우드 리소스와 애플리케이션 서비스를 안정적으로 운영하기 위해 강화된 보안 정책이 필요했습니다.
Solution
“AWS의 다양한 클라우드 서비스를 활용해 안정적인 SaaS 플랫폼을 구축했습니다. 서비스의 빠른 확장과 통합 유연성 확보를 위해 서버리스 애플리케이션을 구현하고 테넌트 격리 기반의 아키텍처를 설계했습니다. 또한 CI/CD 파이프라인을 통해 서비스 무중단 배포 프로세스를 확립했습니다.”
– 옵스나우 서비스운영실 실장 박대식 님
베스핀글로벌과 함께 AWS Lambda, Amazon API Gateway, Amazon EFS 등 AWS의 서버리스 기술을 활용해 빠르고 유연한 SaaS 애플리케이션을 구현했습니다. 애플리케이션 문제를 조기에 식별하고 해결하기 위해 모든 애플리케이션의 로그를 적재하고 메트릭 설정과 알람을 구성했습니다. 다른 고객의 서비스 사용에 의해 안정성이 위협받지 않도록 테넌트 격리 기반의 아키텍처를 설계했습니다. 이러한 SaaS 서비스를 구성하는 모든 클라우드 리소스는 Terraform 프로젝트로 통제되어, 실수를 방지하고 자동화된 방식으로 프로비저닝하고 있습니다. 애플리케이션 소스는 코드베이스로 통합 관리되며, CI/CD 파이프라인을 통해 빠르게 배포하고 있습니다. AWS IAM을 통한 최소한의 권한 정책과 세밀한 보안 그룹(Security Group) 정책으로 보안을 강화했습니다.
Benefit
“전문적인 클라우드 역량을 지닌 베스핀글로벌을 통해 AWS를 활용한 MSA 아키텍처를 기반으로 OpsNow360의 핵심 기능들을 개별로 배포할 수 있도록 구현했습니다. 이로써 신규 서비스 출시와 기존 기능 업데이트가 간편해졌고 배포 시간도 상당히 단축되었습니다.”
– 옵스나우 서비스운영실 실장 박대식 님
베스핀글로벌은 AWS Fargate를 활용한 MSA 아키텍처를 제안하고, 이를 기반으로 각 기능별로 배포가 가능하도록 아키텍처를 구현 및 통합했습니다. 이로써 새로운 서비스 출시나 기존 기능의 업데이트가 편리해졌고 배포 시간이 상당히 단축되었습니다. 서버리스 아키텍처를 구성함으로써 SaaS 서비스의 핵심인 탄력적인 확장과 정책으로 트래픽 변화에 빠르게 대응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AWS CloudFormation 스택을 활용해 고객이 SaaS 서비스에 편리하게 가입할 수 있게 되었고, 고객의 주요 데이터 소스에 빠르게 접근하고 분석하는 일이 가능해졌습니다. 모든 애플리케이션 소스는 Git 저장소에서 통합 관리되며, CI/CD 파이프라인을 통해 서비스를 빠르게 무중단으로 배포하게 되었습니다. 알람 메트릭을 설정해 알람 발생 시 자동화된 방식으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베스핀글로벌의 Market Overview
많은 기업들이 클라우드 관리의 필수 요소로서 클라우드 관리 도구인 ‘CMP’를 도입해 사용하고 있습니다. 전 세계 CMP 시장 규모는 2023년 171억 5000만 달러로 추산되며 2027년까지 연평균 19.7%로 성장해 2027년에는 352억 달러 규모에 이를 것으로 전망됩니다. 하지만 클라우드 성숙도가 높아지면서 클라우드 관리 영역도 점차 확대되고 기술도 고도화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흐름에 맞춰 클라우드 도구 역시 단순 기능 위주의 CMP에서 CMaaS로 진화하고 있습니다. 클라우드 운영 관리에 필요한 모든 기능이 담긴 클라우드 관리 서비스를 SaaS 형태로 제공하는 것입니다.
옵스나우는 CMP 시장을 선도하는 기업으로서, 일찍부터 SaaS 형태의 CMaaS 솔루션 ‘옵스나우360’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안정적인 SaaS를 구현하기 위해 AWS 클라우드의 다양한 기능들을 활용하고 있습니다. 이 과정에서 베스핀글로벌은 옵스나우360의 핵심 요구사항들을 정확히 이해하고, 가장 적절한 방안을 제안했습니다. 앞으로도 베스핀글로벌과 함께 SaaS 경쟁력을 더욱 강화해 나갈 옵스나우의 모습을 기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