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 분야IT
국가대한민국
Company Overview
(주)모밋은 ‘기술로 사람을 연결하고 성장을 가치 있게 한다’는 슬로건 아래 청년 구직자와 기업을 연결하는 직무경험 기반 신입 채용 플랫폼을 만들어가고 있는 소셜벤처기업입니다. 모밋은 ‘스펙이 아닌 직무 경험을 기반으로 청년들의 사회 진출을 돕고, 지속 가능하며 모방 불가능한 경쟁력으로 HR 시장의 등대가 되자!’ 라는 비전을 가지고 450만 비경제활동 청년의 취업 진입 장벽과 730만 중소기업의 신입 채용 리스트를 IT 기술로 해결하고자 하는 목표를 가진 기업입니다.
모밋은 ‘스타팅’이라는 서비스를 통해 인사 담당자들이 궁금한 내용을 담아 이력서를 작성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이를 통해 취업 준비생과 기업을 직무경험 빅데이터로 연결하고 있으며, 동서대학교 SW 중심사업단 연구팀과는 AI 분야에서 공동 연구개발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또한, 여러 기업들과의 제휴 협약을 통해 채용 서비스의 경쟁력을 높이는 데 주력하고 있습니다.
Challenge
모밋은 대다수의 신생 스타트업과 마찬가지로 적은 인원으로 다양한 기업 활동 업무를 수행해야 하는 어려움을 겪었습니다. 이 중에서도 가장 시급한 문제는 체계적인 관리 시스템의 구축이었습니다. 모밋 서비스의 운영 비용 중에는 서버(클라우드 인프라) 관련 비용이 상당 부분을 차지하고 있었지만, 개발팀은 당장 클라우드 인프라 관리 업무보다는 본업인 제품 개발에 더욱 집중해야 했습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한 논의를 거듭한 끝에 클라우드 관리 업무 수행을 도와줄 수 있는 클라우드 관리 플랫폼 도입을 검토하게 되었습니다.
Solution
“무엇보다도 클라우드 비용 절감이라는 측면에서 만족할 만한 성과가 있었고, 또한 클라우드 관리에 필요한 단순 반복적인 업무를 줄여 제품 기획과 제품 개발이라는 핵심 업무에 인력과 시간을 집중할 수 있어 매우 만족합니다. 적은 인원으로 제품 개발과 클라우드 인프라 관리까지 해야 하는 팀, 조직에 OpsNow를 추천합니다.”
– (주)모밋, 김홍찬 대표
베스핀글로벌을 통해 클라우드 관리 플랫폼 OpsNow(옵스나우)를 도입했습니다. OpsNow의 대시보드에서 클라우드 자원과 비용에 대한 변동 사항을 쉽게 확인할 수 있었고, 이상 비용 탐지, 청구서 조회, 리포트 구독, 클라우드 예산 관리, 비용 분석 등의 기능을 이용하여 클라우드 유지 관리 업무에 소요되는 시간을 상당히 절약할 수 있었습니다. 또한, OpsNow에서 지원하는 비용 최적화 기능에서 제공하는 다양한 절감 추천 사항을 적용함으로써 클라우드 비용까지 절감할 수 있어 일석이조의 효과를 누릴 수 있었습니다.
Results
무엇보다도 클라우드 비용 절감이라는 측면에서 만족할 만한 성과를 얻을 수 있었고, OpsNow 툴을 사용하여 클라우드 관리를 효율적으로 수행함으로써 반복적인 업무를 상당 부분 줄일 수 있었습니다. 이로 인해 회사는 필요한 곳에 더 많은 인력과 자원을 투입하여 생산성을 향상시킬 수 있었습니다.
적은 인원이 효율적으로 업무에 집중하기 위해서는 툴의 활용이 필수적이라고 생각합니다. 모밋은 단순 반복적인 업무의 피로를 줄이기 위해 툴을 적극 도입해 사용하고 있습니다. 이로 인해 업무 효율성이 크게 향상되어 팀원들이 매우 만족하고 있으며, 더욱 중요한 제품 개발에 많은 시간을 투입할 수 있어 회사 입장에서도 만족도가 상당히 높습니다.
베스핀글로벌의 Market Overview
최근 채용 플랫폼들이 빅데이터, AI 등 IT 기술 기반의 HR 테크 기업으로 변모하고 있습니다. 전 세계 HR 테크 시장 규모는 2021년 325억 8천만 달러에서 매년 10%씩 성장해 2031년까지 765억 달러에 이를 전망입니다. 더불어 채용 플랫폼들이 제공하는 서비스도 더욱 다양해지고 있는데요. 단순 구인구직 정보를 넘어 구직자 맞춤형 서비스, 하이엔드 인재 전용 서비스, 기업 큐레이션 서비스 등 특화된 기능을 선보이는 것입니다. 이러한 채용 서비스의 버티컬화는 구인구직 매칭률을 높이고 플랫폼의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한 전략이라는 분석입니다.
모밋은 신입 청년 구직자에 특화된 채용 플랫폼 ‘스타팅’을 제공하는 IT 스타트업입니다. 구직자는 모밋의 플랫폼 내에서 직무 경험 프로젝트를 수행하고, 직무 경험 중심의 이력서를 작성할 수 있다는 점이 특징입니다. 더 확장성 있고 안정적인 버티컬 채용 플랫폼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모밋은 클라우드 인프라를 도입해 활용 중입니다. 하지만 서비스 운영 비용 중 클라우드 인프라 비용이 상당 부분을 차지하게 되면서 본격적인 클라우드 관리가 필요했는데요. 이를 위해 모밋은 클라우드 파트너 베스핀글로벌이 추천하는 클라우드 관리 플랫폼 ‘OpsNow’를 도입했습니다. 그 결과 클라우드 비용은 물론 클라우드 유지 관리에 소요되는 시간도 절약해 제품 기획 및 개발이라는 핵심 업무에 집중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앞으로도 더 효율적인 클라우드 관리의 도움으로 성장을 지속하며 신입 청년 구직자들의 취업 진입장벽 문제를 선도적으로 해결해 나갈 모밋의 행보를 기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