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 분야화장품
국가대한민국
Company Overview
프레쉬 핸드메이드 코스메틱 브랜드 러쉬(Lush)는 영국에 본사를 두고 있으며 한국을 비롯한 51개 국가에 930여 개 매장을 운영 중인 세계적인 화장품 기업입니다. 자연으로부터 얻은 신선한 재료와 동물 실험을 하지 않은 정직한 재료를 사용해 모든 제품을 손으로 만드는 것이 특징입니다. 더불어 공정 거래, 인권 보호, 포장 최소화 등 다양한 캠페인 활동을 통해 기업 윤리와 신념을 알리고 있습니다. 러쉬코리아(Lush Korea)는 러쉬의 한국 파트너 기업으로 2002년 설립되었습니다. 현재 전국 약 70개 직영 매장과 온라인 스토어를 운영하고 있으며 2022년 기준 매출액 1,200억 원을 달성하는 등 지속적인 성장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Challenge
러쉬코리아는 오프라인 매장에서의 고객 경험에 강점을 지닌 기업입니다. 그러나 비즈니스가 성장하고 러쉬 제품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면서 오프라인 매장뿐 아니라 온라인 스토어에서의 경험에도 함께 중점을 두게 되었습니다. 이에 따라 고객 편의성을 높이고 데이터 처리 및 분석 과정을 효율화하기 위해 본격적인 디지털 리뉴얼 프로젝트를 시작하였고, 클라우드 도입을 고려하게 되었습니다.
러쉬의 영국 본사에서 먼저 Google Cloud를 도입해 사용하고 있었습니다. 러쉬코리아는 본사와의 원활한 협업을 위해 자연스럽게 Google Cloud를 사용해 볼 기회가 있었습니다. 직접 사용하면서 인프라 관리 및 서비스의 안정성을 경험해 보니 Google Cloud를 도입하지 않을 이유가 없었습니다. 대규모 트래픽에 실시간으로 대응할 수 있고, 서비스 구성이나 제거를 쉽고 빠르게 진행할 수 있다는 점이 가장 편리했습니다. 이에 러쉬코리아는 기존의 온프레미스 서버에서 Google Cloud로의 전환을 결정했습니다. 디지털 리뉴얼 프로젝트의 주요 목표 중 하나인 데이터 처리에 강점이 있다는 것도 Google Cloud를 선택한 이유 중 하나입니다.
Solution
“인프라 엔지니어라면 갑작스러운 장애로 인해 새벽에 IDC로 뛰어간 경험이 한 번씩은 있으실 겁니다. 클라우드의 장점은 장애가 발생하더라도 빠르게 인지하고 대응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장비가 노후화되는 것을 신경 쓸 필요도 없습니다. 또한 사용과 관리도 매우 편리합니다. 특히 Google Cloud는 어려운 기술도 쉽게 사용할 수 있는 매니지드 서비스들이 잘 되어있어 있어 유용하게 활용하고 있습니다.”
– 러쉬코리아 하이테크 개발 본부 차장 Berry 님
현재 러쉬코리아의 많은 인프라 시스템을 Google Cloud로 마이그레이션하고 있습니다. Google Cloud 특유의 확장성과 편리한 연동 기능, 합리적인 가격 덕분에 인프라 환경을 더 효율적으로 구성하고 운영하고 있습니다. 러쉬코리아는 빠른 테스트와 배포를 위해 대부분의 시스템을 컨테이너 기반으로 구성하고 있는데, 이 과정에서 GKE(Google Kubernetes Engine)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이 외에도 가상 머신 생성 및 실행에는 GCE(Google Compute Engine)를, 데이터베이스 관리에는 Cloud SQL을 활용하고 있습니다. 또한 사내 커뮤니케이션과 협업을 위해서는 Google Workspace를 함께 사용 중입니다.
Google Cloud를 도입하면서 클라우드의 장점을 몸소 경험하고 있습니다. 관리의 안정성, 투입 리소스 등의 측면에서 기존의 온프레미스 환경과 비교해 본다면 클라우드로 넘어가는 것은 당연하다고 생각합니다. 따라서 앞으로 러쉬코리아 비즈니스에 다양한 Google Cloud 서비스 도입을 시도할 예정입니다. 그 일환으로 BigQuery를 통한 데이터 기반의 인사이트 도출 및 리포트 자동화 프로세스를 만드는 것을 고려 중입니다.
Benefit
“대세는 클라우드입니다. 편의성과 안정성 면에서 클라우드를 쓰지 않을 이유가 전혀 없습니다. 전문 엔지니어를 배치하기 어려운 기업이나 클라우드에 대한 경험이 없어 파트너가 필요한 기업, 클라우드에 대한 든든한 지원자가 필요한 기업이라면 베스핀글로벌을 추천합니다.”
– 러쉬코리아 하이테크 개발 본부 차장 Berry 님
1) Google Cloud 파트너 베스핀글로벌
러쉬코리아는 처음 Google Cloud를 도입할 때부터 클라우드 파트너 베스핀글로벌과 함께해 왔습니다. 베스핀글로벌은 Google Cloud의 프리미어 파트너이자 국내 최초 MSP 파트너라는 점에서 믿고 선택했습니다. Google Cloud 도입 초기에는 클라우드 경험이 없어 베스핀글로벌로부터 많은 도움을 받았습니다. 전문 엔지니어의 기술 지원이 필요하거나 놓치고 있던 부분들에 대한 가이드가 필요할 때마다 베스핀글로벌의 지원을 통해 신속하게 대응할 수 있었습니다.
베스핀글로벌은 디지털 리뉴얼 프로젝트를 진행하는 과정에서도 아키텍처 설계, 트러블 슈팅 등을 적극 지원해 주었습니다. 특히 대규모 마케팅 프로모션 기간에 고객 유입 및 트래픽 급증에 대비하는 것이 필요했는데, 베스핀글로벌을 통해 부하 테스트를 진행하고 적절한 수준의 아키텍처를 구현할 수 있었습니다. 더불어 보안에 대한 고려도 필수적이었는데, 베스핀글로벌을 통해 IPS와 WAF를 비롯한 여러 가지 보안 솔루션들을 도입함으로써 안전한 보안 환경을 구성할 수 있었습니다.
2) 안정적인 Google Cloud 운영 및 관리
Google Cloud 사용이 증가하고 인프라 규모가 커지면서 이를 전담으로 관리할 인력의 필요성을 느꼈고, 보다 효율적인 관리를 위해 베스핀글로벌의 클라우드 운영 관리 서비스를 도입했습니다. 일반 기술 지원이나 문의 응대를 넘어 러쉬코리아의 Google Cloud 환경 전반을 관리하고 운영해 주는 서비스입니다. 전문 엔지니어가 없는 조직이라면 베스핀글로벌과 같이 Google Cloud 전문성과 경험을 지닌 MSP를 통해 클라우드를 관리하는 것도 좋은 대안이라고 생각합니다.
이 과정에서 인시던트 관리 솔루션 얼럿나우(AlertNow)를 통해 24시간 365일 지속적인 모니터링 시스템을 구축했습니다. 이슈가 발생하면 빠르게 인지하고 원인을 파악할 수 있어 더욱 안정적인 서비스 운영이 가능합니다. 더불어 베스핀글로벌의 추천으로 클라우드 비용과 자원을 간편하게 관리할 수 있는 멀티 클라우드 관리 플랫폼 옵스나우360(OpsNow360)을 도입했습니다. 세부적인 비용 내역 확인과 클라우드 자원 최적화 및 통합 관리 등을 손쉽게 진행할 수 있어 만족스럽습니다.
베스핀글로벌의 Market Overview
글로벌 뷰티 시장 규모는 2023년 5,700억 달러에 달하며 2027년까지 매년 3.8%씩 성장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엔데믹 효과로 뷰티 제품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면서 오프라인은 물론 온라인 커머스도 수혜를 볼 것이라는 분석입니다. 더불어 D2C(Direct to Consumer) 전략도 뷰티 업계를 비롯한 온라인 이커머스 산업의 메가 트렌드로 떠오르고 있습니다. D2C는 중간 유통 업체를 거치지 않고 자사몰에서 직접 제품을 판매하는 것으로, 2022년 기준 전 세계 소비자의 약 64%는 D2C를 이용해 정기적으로 구매하고 있다고 응답했습니다. 유통 비용을 줄일 뿐 아니라 고객 데이터를 직접 확보해 소비자의 니즈와 트렌드를 반영한 맞춤형 제품과 서비스를 출시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러쉬코리아는 오프라인 매장에서의 특별한 고객 경험을 자사 온라인 스토어에서도 제공하기 디지털 리뉴얼 프로젝트를 시작했습니다. Google Cloud를 기반으로 인프라의 민첩성과 유연성, 확산성을 확보했습니다. 그리고 이 과정에서 베스핀글로벌의 클라우드 운영 관리 서비스를 통해 전담 인력이 없이도 클라우드 환경을 더욱 안정적으로 운영하고 관리하고 있습니다. 러쉬코리아 하이테크 개발 본부 Berry 차장은 “베스핀글로벌의 적극적인 지원으로 Google Cloud 도입은 물론 디지털 리뉴얼 프로젝트에 필요한 아키텍처 설계, 트러블 슈팅, 부하 테스트 등을 원활하게 진행할 수 있었다”고 말합니다. 앞으로도 클라우드를 기반으로 고객들에게 러쉬만의 철학이 담긴 멋진 경험을 선사해 나갈 러쉬코리아의 모습을 기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