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즈니스가 성장하면서 개발팀에서 대응해야 할 요구사항들도 빠르게 증가했습니다. 앞으로 더 효과적으로 기능을 개발하기 위해 모놀리식 구성에서 MSA로 전환하고자 했고, 이를 위해 베스핀글로벌과 함께 AWS Infrastructure를 구축했습니다.”
“베스핀글로벌은 크몽의 상황에 맞는 최적의 기술 스펙과 아키텍처를 그려주었고, 이를 구현할 수 있는 다양한 방법들을 검토해 주었습니다. 이 밖의 여러 요구사항에 대해서도 많은 고민과 함께 해결책을 제시해 주었습니다.”
– 크몽 테크 디렉터 Daniel님
Company Overview
크몽은 마케팅, 디자인, IT·프로그래밍 등 500여 개의 비즈니스 카테고리를 서비스하고 있는 국내 No.1 프리랜서 마켓입니다. 2012년 설립해 지금까지 누적 거래 건수 250만+ 건을 달성했으며, 엄선된 전문가 서비스 ‘프라임’, 기업 아웃소싱 지원 ‘크몽 엔터프라이즈’, 프리랜서 양성 서비스 ‘FSS(프리랜서 소셜살롱)’ 등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크몽 개발 그룹은 3개의 목적 중심 애자일(Agile) 팀과 2개의 기술 중심 팀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또한 같은 직군끼리 모여 챕터를 구성해 직군별 이슈를 공유하고 있습니다.
Challenge
비즈니스가 성장하면서 사용자 수가 급격히 증가하고 크몽 내부 팀원들도 많아졌습니다. 이에 따라 개발팀에서 대응해야 할 다양한 요구사항들도 빠르게 증가했습니다.
기존의 크몽 백엔드 서비스는 모놀리식(Monolithic) 구성으로 이루어졌기 때문에 개발할 때 고려해야 할 부분이 많았습니다. 기간도 오래 걸리고, 신규 개발자 분들도 전체 비즈니스를 이해해야 했기에 러닝 커브도 높았습니다. 그래서 이를 해소하기 위해 도메인 별로 분리할 수 있는 MSA(MicroService Architecture)로 전환해야겠다고 결심했습니다.
사실 MSA로 전환하기 위한 시도는 이미 몇 차례 진행해 왔었는데, MSA 환경에 대한 경험이 없고 MSA 전환을 위해 어떠한 기술적 요구 사항이 있는지 정확하게 인지하지 못해 시도에만 그쳤습니다. 또한, 적은 인원으로 개발 및 운영을 하다보니 AWS에서 제공하는 Managed Service들을 주로 사용하는데 MSA를 위한 AWS Managed Service에 대한 자료가 많지 않아 도입하는데 힘든 점이 많았습니다.
Solution
클라우드 전문가 베스핀글로벌과 함께 MSA 전환을 위한 AWS Infrastructure를 구축했습니다. 크몽에서 먼저 원하는 아키텍처에 대한 청사진(Blueprint)를 제공했고, 이를 바탕으로 베스핀글로벌에서 보완된 아키텍처를 제공했습니다.
크몽은 일반적으로 MSA 전략에서 많이 사용되는 쿠버네티스에 대한 경험이 없었고, AWS Managed Service를 사용해야 하는 조건이 있었기 때문에 AWS App Mesh를 바탕으로 한 ECS 기반 MSA 전략을 원했습니다.
관련 자료나 경험이 없었음에도 불구하고 베스핀글로벌은 스터디를 통해 최적의 기술 스펙과 아키텍처를 그려주었고, 아키텍처가 구현될 수 있는 다양한 방법들을 검토해 주었습니다. 특히 기존 레거시 환경과 신규 MSA 환경 VPC(Virtual Private Cloud)를 분리하기 위해 내부 통신을 위한 피어링 설정이나 로드 밸런서 설정 등 까다로운 요구사항들이 있었는데, 이에 대해서도 많은 고민과 함께 해결책을 제시해 주었습니다.
Benefit
앞으로는 더 빠르게 다양한 제품 기능들을 개발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팀원들도 자신에게 부여된 역할에만 집중해서 개발할 수 있어 더 효율적이고, 신규 입사자 분들의 러닝커브도 줄어들 것이라 생각합니다.
또한 기존 모놀리식(Monolithic) 환경에서는 특정 API의 부하가 심해지더라도 전체 API 서버를 증설해야만 했는데, MSA로 전환함에 따라 부하가 걸린 부분의 API 서버만 증설하면 되기 때문에 비용 절감 효과도 기대하고 있습니다. 현재 성장세를 기준으로 MSA 전환을 하지 않았을 때 예상했던 것보다 인프라 비용을 50% 절감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베스핀글로벌의 Market Overview
필요에 따라 노동력을 유연하게 공급하는 긱 이코노미(Gig Economy).
글로벌 긱 이코노미 시장 규모는 올해 3,478억 달러(약 401조 원)에서 2023년 4,552억 달러(약 524조 원)로 성장할 전망이라고 합니다.
단순노동에서 컨설팅, 개발 등 전문 분야로 확장되며 그 영역도 넓어지고 있는데요. 일에 대한 인식이 변화하면서 긱 이코노미를 실현할 수 있는 다양한 방법에 대한 수요가 증가했다는 분석입니다.
크몽은 이러한 긱 이코노미를 반영한 국내 No.1 프리랜서 마켓으로, 프리랜서 전문가의 재능 및 전문성을 상품화해 거래할 수 있는 온라인 플랫폼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2012년부터 프리랜서 시장을 개척해 왔으며, 최근 비대면 업무가 확산되면서 크몽을 찾는 이들이 더욱 더 많아졌는데요. 이와 같이 비즈니스가 성장함에 따라 이용자들의 요구에 더 신속히 대응하기 위해 크몽은 AWS Infrastructure를 기반으로 MSA로 전환하고자 했습니다. 하지만 MSA 환경에 대한 경험이 없고 여러 조건들을 만족시키는 아키텍처를 구상하기란 쉽지 않았는데요. 클라우드 전문가 베스핀글로벌과 협력함으로써 최적의 기술 스펙과 아키텍처를 빠르게 구현할 수 있었습니다. MSA 전환을 통해 앞으로 더 빠르게 다양한 제품 기능들을 개발하고, 지속적으로 업계를 선도해나갈 크몽의 모습이 기대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