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화장품 제조 기업 C사
Company Overview
C사는 소비자의 니즈와 트렌드를 반영해 다양한 제품을 출시하는 국내 대표 화장품 기업 중 한 곳입니다. 국내를 넘어 아시아 시장 등 해외로도 활발히 진출하며 글로벌 뷰티 브랜드로 빠르게 성장하고 있습니다.
Challenge
C사는 AWS 클라우드를 기반으로 온라인 자사몰을 구축해 운영하고 있으며, 일부 온프레미스 서버도 함께 사용하고 있습니다. 이 과정에서 베스핀글로벌의 클라우드 인프라 매니지드 서비스(IMS)를 통해 전반적인 클라우드 인프라를 유지 관리하고 있습니다. 보안을 위한 WAF, IPS 제품 역시 베스핀글로벌을 통해 간편하게 이용 중입니다.
클라우드 관리 플랫폼 옵스나우360(OpsNow360)도 도입해 클라우드 비용과 자원 현황을 모니터링하고 있습니다.
C사는 자사몰에서 대규모 온라인 마케팅 프로모션을 기획하면서 크게 두 가지 과제에 직면했습니다. 먼저 자사몰을 활용한 첫 대형 이벤트이기 때문에 당시 참고할 수 있는 내부 사례가 없다는 점이었습니다. 따라서 클라우드 인프라 관점에서 경험과 역량을 지닌 기술 인력의 도움이 필요했습니다. 다음으로는 일정과 비용을 고려했을 때 기존 아키텍처 상에서 프로모션을 진행해야 한다는 점이었습니다. 성능 테스트를 실시하거나 라이선스 등의 여러 제약으로 인해 일부 아키텍처 스펙을 업그레이드하기가 어려웠습니다. 이러한 상황에서 프로모션 기간 동안 발생할 것으로 예상되는 대규모 유입을 안정적으로 대응하는 것은 물론, 장애가 발생했을 때 빠르게 확인할 수 있는 효율적인 모니터링 시스템도 필요했습니다.
Solution
C사는 마케팅 프로모션 진행을 위해 베스핀글로벌과 함께 했습니다. 베스핀글로벌은 이번 대규모 프로모션을 더욱 안정적으로 진행할 수 있도록 모니터링 및 이벤트 대응 서비스를 제공했습니다. 베스핀글로벌은 이미 IMS를 제공하고 있었기 때문에 C사의 인프라 상황에 대한 이해가 높았습니다. 따라서 이번 프로모션 진행을 위한 가장 적절한 방법 제안 및 빠른 이슈 대응이 가능했습니다.
1) 모니터링 대응
온라인 이벤트는 24시간 진행되기 때문에 프로모션 기간 동안 자사몰의 인프라 관리도 24시간 상시 대응이 필요했습니다. 이에 따라 베스핀글로벌은 모니터링 툴 와탭(Whatap)과 인시던트 관리 플랫폼 ‘얼럿나우(AlertNow)’를 적용해 24*7 모니터링 시스템을 구축했습니다. 프로모션 대응을 위한 대시보드를 별도로 생성해 모니터링하였으며, 서비스에 이슈가 발생하면 상황을 파악하고 원인을 분석할 수 있는 대응 체계를 구축했습니다. 베스핀글로벌의 IMS는 팀 단위의 Shared MSP로 진행되어 공백 없는 모니터링이 가능했습니다.
2) 이벤트 대응
기존의 아키텍처 상에서도 최대한의 성능을 낼 수 있도록 아키텍처 스펙 변경을 제안했습니다. 먼저 기존의 온디맨드 WAF(Web Application Firewall)를 Auto Scaling으로 변경해 특정 임계치를 초과하면 알림을 받아 빠르게 대응하도록 했습니다. WAS(Web Application Server)의 경우 암호화 라이센스로 인해 Auto Scaling 사용이 불가능한 상황이었는데, 사전 증설과 Stand-by 상태 구성을 통해 대응했습니다. 급격한 트래픽 증가에 대비해서는 로드 밸런서 단계에서 대응할 수 있는 ELB(Elastic Load Balancing) Pre-Warming 적용과 유입량 조절이 가능한 대기 솔루션을 사용했습니다. RDS(Relational Database Service)는 제약 사항을 고려했을 때 변경 가능한 최대 스펙까지 업그레이드했습니다. 이 외에도 DBMS 및 애플리케이션 지원을 위한 TF를 구성해 상시 대응 체계 마련했습니다.
Benefit
프로모션이 많은 관심을 받으며 초기에 약 20만 이상의 대규모 트래픽이 발생했습니다. 하지만 미리 대비하고 있던 덕분에 안정적인 대응이 가능했습니다. 도중에 데이터베이스 병목 이슈가 발생하기도 했지만 베스핀글로벌은 신속하게 DB 쿼리 튜닝을 지원하고 성능을 업그레이드하여 빠르게 문제를 해결했습니다. 또한 이벤트 대응을 위해 인프라 업그레이드 과정에서 클라우드 비용을 절감할 수 있는 방안을 제안했습니다. 그 결과 C사는 RDS 인스턴스 유형 업그레이드 비용을 33% 절감할 수 있었습니다.
C사는 이번 프로모션을 계기로 베스핀글로벌의 기술력에 대한 신뢰가 더욱 높아졌다고 말합니다. 그래서 현재는 IMS 외에도 데이터베이스 매니지드 서비스(DMS)도 추가적으로 도입해 이용 중입니다.
베스핀글로벌의 Market Overview
이커머스 시장이 빠르게 성장하면서 D2C(Direct to Consumer)가 이커머스 산업의 메가 트렌드로 떠올랐습니다. D2C는 중간 유통 업체를 거치지 않고 자사몰에서 직접 제품을 판매하는 것을 말합니다. 2022년 기준 전 세계 소비자의 약 64%는 D2C를 이용해 정기적으로 구매하고 있다고 응답했습니다. D2C는 유통 비용을 줄일 뿐 아니라 자사몰을 통해 고객 데이터를 직접 확보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이렇게 확보한 데이터를 기반으로 소비자의 니즈와 트렌드를 반영한 맞춤형 제품과 서비스를 출시하는 것도 가능하기 때문에 점점 많은 브랜드들이 자사몰을 구축하고 있는 추세입니다.
C사 역시 자사몰을 통해 고객과 직접 소통하며 제품을 선보이고 있습니다. 클라우드를 기반으로 구축해 민첩성과 확장성을 확보했습니다. 그리고 이 과정에서 베스핀글로벌의 IMS를 통해 클라우드를 더욱 안정적으로 관리하고 있습니다. 최근 C사는 자사몰을 활용한 대형 마케팅 프로모션을 진행하기도 했는데요. 소비자들의 많은 관심을 받으며 접속히 폭주해 트래픽이 급증했지만 베스핀글로벌의 사전 대응과 빠른 대처 덕분에 성공적으로 마무리할 수 있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