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 분야게임
국가대한민국
Company Overview
컴투스 그룹은 미래 콘텐츠 산업의 패러다임에 발맞춰 글로벌 최고 수준의 게임들을 성공적으로 서비스하고 있습니다. 전 세계 160개 이상 국가의 유저들이 ‘서머너즈 워’, ‘미니게임천국’, ‘MLB 퍼펙트 이닝’ 등 히트 IP 기반의 다양한 작품들을 즐기고 있습니다. 올인원 게임 플랫폼 ‘Hive’와 클라우드 컴퓨팅 서비스 ‘GCloud’는 세계 어디에서나 빠르고 쾌적한 게임 및 메타버스 경험을 제공하는 기반이 되고 있습니다.
Challenge
컴투스의 인프라 환경은 IDC와 자체 클라우드 컴퓨팅 서비스인 ‘GCloud’를 결합한 하이브리드 클라우드 형태로 운영되었습니다. IDC 환경은 하드웨어 구매로 인한 초기 투자 비용에 대한 부담, 하드웨어 장애 유지 보수, 언제 증가할지 모르는 사용자와 트래픽으로 인한 서버 증설 등 여러 가지를 고려해야 합니다. 이를 보완하기 위해 기존에는 자체적으로 운영하는 클라우드 컴퓨팅과 결합한 하이브리드 형태로 서비스를 운영하고 있었습니다.
매년 진행하는 글로벌 이스포츠 대회 ‘서머너즈 워 월드 아레나 챔피언십(SWC)’으로 게임 유저가 지속적으로 증가했습니다. 이에 따라 방대한 유저 데이터를 실시간으로 수집하고 분석할 수 있는, 더 빠르고 안정적인 인프라가 필요하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새로운 인프라를 구성하기 위해 퍼블릭 클라우드 컴퓨팅 도입을 검토하기 시작했습니다.
Solution
“하이브리드 클라우드 환경에서 서비스를 운영하고 있었지만 인프라 운영 담당자로서 더 안정적인 인프라에 대해 지속적으로 고민하게 되었습니다. 특히 급증하는 수많은 유저 데이터를 실시간으로 수집하고 분석할 수 있는 인프라가 필요했고, 다양한 퍼블릭 클라우드를 검토한 결과 Google Cloud로의 이전을 결정했습니다.”
– 컴투스플랫폼 인프라기술실 인프라기술C팀 팀장 임상민 님
퍼블릭 클라우드를 검토하는 과정에서 3가지 기준을 가장 중요하게 살펴보았습니다. ‘(1) Perfomance & Availability: 글로벌 전 지역을 대상으로 안정적인 서비스를 운영할 수 있는 성능과 가용성을 가지고 있는가? (2) Easy to Set-up: 인프라를 웹 콘솔에서 셀프 서비스로 손쉽게 구성할 수 있는가? (3) Global Latency: 자체적인 네트워크 인프라를 통해 지연이 없고 글로벌 서비스를 제공하는 데 적합한가?’입니다. 여러 가지 클라우드 플랫폼을 비교한 결과, 이 3가지 조건을 모두 충족하는 Google Cloud를 선택해 인프라를 이전하기로 결정했습니다.
이후 ‘서머너즈 워’의 기존 인프라 구조에서 크게 벗어나지 않고 Google Cloud에서도 안정적인 운영이 가능한 글로벌 리전과 적합한 Google Cloud 서비스를 찾아 성능 검증을 진행했습니다. DB 서버의 성능과 보안을 최우선으로 고려해 인프라를 구성하기 시작했고 단 2주만에 클라우드 서비스 선정부터 실제 구성, 기존 데이터 이전까지 모든 마이그레이션 작업을 완료했습니다. 지금은 모든 ‘서머너즈 워’ 시리즈를 Google Cloud 위에서 안정적으로 운영하고 있습니다.
이 과정에서 VM(가상 머신)에 사용되는 외부 IP(인터넷 프로토콜) 주소를 최소화하고 불필요한 외부 연결 정책을 줄이기 위한 방안으로 Google Cloud의 Cloud NAT(Network Address Translation, 네트워크 주소 변환) 서비스를 선택했습니다. Cloud NAT을 통해 VM에 사용되는 NAT IP 주소를 자동으로 확장할 수 있고, 각 VM에 적용 가능한 네트워크 대역폭을 그대로 사용할 수 있어 보안, 확장성, 성능은 물론 비용 절감 측면에서도 모두 만족스럽습니다.
Benefit
“베스핀글로벌은 Google Cloud 전문 기술과 역량을 바탕으로 어떠한 이슈가 발생했을 때 구체적이고 확실한 가이드를 제공합니다. 직접 확인했다면 몇 시간씩 걸렸을 일도 베스핀글로벌의 가이드를 통해 1시간 안에 완료할 수 있습니다. Google Cloud 도입을 고민하고 있다면 베스핀글로벌을 추천합니다.”
– 컴투스플랫폼 인프라기술실 인프라기술C팀 팀장 임상민 님
1) 안정적인 인프라 운영
Google Cloud를 도입하고 인프라 운영에 많은 변화가 있었습니다. 하루에도 200번 이상 수차례 VM 마이그레이션이 진행되는데, Google Cloud는 게임이 중단되는 등의 영향이 전혀 없고 서버를 종료하지 않아도 되기 때문에 안심하고 서비스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타 게임과의 콜라보 이벤트를 진행하면서 유저 유입이 평소보다 빠르게 증가하는 일이 있었습니다. 이러한 상황에서도 Google Cloud를 통해 필요한 자원을 실시간으로 유연하게 할당할 수 있게 되어 네트워크 트래픽이 급증하더라도 서비스를 안정적으로 제공 중입니다.
2) 업무 시간 50% 단축
유저들에게 보다 쾌적한 서비스 환경을 제공하기 위해 Google Cloud에 대해 전문적인 기술과 역량을 갖춘 클라우드 파트너 베스핀글로벌과 함께하고 있습니다. 베스핀글로벌의 가장 큰 장점은 확실한 기술 지원과 빠른 문의 대응입니다. 예를 들어, 게임 서버와 DB 간에 연결 이슈가 발생한다면 베스핀글로벌에서는 신속하게 확인해 ‘어디가 차단되어 있고, 여기에 문제가 있으니 이렇게 조치하라’는 구체적이고 확실한 가이드를 제공합니다. 내부에서 직접 확인했다면 몇 시간씩 걸렸을 일도 베스핀글로벌의 가이드를 통해 1시간 안에 완료할 수 있기 때문에 업무 시간이 50% 이상 단축되었습니다. 컴투스 그룹은 앞으로도 베스핀글로벌과의 파트너십을 통해 지속적으로 협력하고, Google Cloud를 기반으로 서비스를 더욱 고도화해 나갈 예정입니다.
베스핀글로벌의 Market Overview
최근 게임 업계의 주요 트렌드로 지적재산권(IP)이 주목받고 있습니다. 인기 게임의 오리지널 IP를 기반으로 후속 게임, 만화, 음악 등 다양한 매체로 확장해 나가는 것입니다. 기존의 충성 유저들에게 새로운 스토리와 세계관을 제공함으로써 친밀도를 높이고, 안정적인 비즈니스 효과를 얻을 수 있다는 점에서 전 세계 게임 기업들은 IP 확보와 육성에 집중하고 있습니다.
(관련 기사)
글로벌 게임 회사 컴투스 역시 국내외 인기 IP 기반의 다양한 게임들을 서비스하고 있습니다. 특히 ‘서머너즈 워’ 시리즈는 많은 팬덤이 있는 서구권을 넘어 전 세계 시장으로 서비스 지역을 확대하고 있는 등 강력한 글로벌 IP 경쟁력을 지닌 대표작 중 하나입니다. 컴투스는 유저들에게 보다 안정적인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현재 모든 ‘서머너즈 워’ 시리즈를 Google Cloud 위에서 서비스하고 있습니다. 이 과정에서 베스핀글로벌을 통해 Google Cloud를 더 효율적으로 운영하고 있는데요. 인프라 운영을 담당하는 컴투스플랫폼 임상민 팀장은 “베스핀글로벌의 장점은 확실한 기술 지원과 빠른 문의 대응”이라고 설명하며 “이슈 발생 시 베스핀글로벌의 구체적인 가이드를 통해 업무 시간이 50% 이상 단축되었다”고 말합니다. 앞으로도 Google Cloud 위에서 전 세계 유저들에게 최고의 재미와 경험을 선사할 컴투스의 행보를 기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