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즈니스캔버스는 세일즈 테크 분야의 ‘Re:catch(리캐치)’, 비즈니스 플래닝 분야의 ‘Typed Finance(타입드 파이낸스)’, 문서 협업 및 지식관리 분야의 ‘Typed(타입드)‘를 개발하며, ‘기업의 일을 더 쉽게, 더 효율적으로, 더 효과적으로’ 변화시키고자 하는 B2B SaaS 스타트업입니다.
Company Overview
Challenge
사업 초기부터 제품을 빠르게 개발하고 테스트하기 위해 Firebase, Cloud Run, Cloud Functions를 사용해왔습니다. 이에 따라 자연스럽게 Google Cloud의 다른 서비스들을 사용하게 되었습니다. 또한 ‘Typed’는 많은 자료들의 체계적인 관리를 돕는 SaaS이기 때문에, 데이터를 잘 활용하는 것이 중요했습니다. 그래서 빅데이터와 머신러닝에 강점이 있는 Google Cloud를 선택했습니다.
Solution
“초기 스타트업이라면 Google Cloud의 다양한 기능들을 통해 빠르게 테스트하고 개발할 수 있습니다. 또한 빅데이터와 머신러닝에 특화된 기능들을 많이 제공하기 때문에 Google Cloud를 통해 제품을 더 발전시켜 나갈 수 있다는 것도 큰 장점입니다.”
– 비즈니스캔버스 Product Manager 하정우님
현재 ‘Typed’의 메인 서비스는 모두 GKE(Google Kubernetes Engine) 안에서 운영하고 있습니다. 빠르게 테스트하고 배포할 수 있는 환경이 구축되어 있어 오로지 제품 기능 개발에만 집중할 수 있습니다. 유저들의 로그 데이터 측정을 위해 BigQuery도 활용하고 있습니다. 방대한 양의 데이터를 실시간으로 수집하고 처리할 수 있다는 점에서 매우 만족스럽습니다.
이 밖에도 Compute Engine, Cloud SQL, Memorystore 등 필요한 인프라는 모두 Google Cloud를 사용 중입니다. 앞으로 ‘Typed’는 입체적인 자료 관리가 가능하도록 머신러닝 기반 자료 추천 기능 등을 제공할 계획인데, 이 과정에서도 Google Cloud의 다양한 기능들을 적극 활용할 예정입니다.
Benefit
“클라우드를 잘 활용하기 위해서는 전문 파트너사의 도움이 필요합니다. 베스핀글로벌을 통해 Google Cloud를 더 합리적인 비용에 이용할 수 있었고, 앞으로 안정적인 클라우드 인프라 운영을 위해 기술 지원도 받을 예정입니다. Google Cloud 도입을 고민하고 있다면 베스핀글로벌을 추천합니다.”
– 비즈니스캔버스 Product Manager 하정우님
베스핀글로벌과의 파트너십 및 EDP(Enterprise Discount Program)를 통해 Google Cloud를 더 합리적인 비용으로 이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또한 앞으로 비즈니스가 확장되고 클라우드 워크로드가 더 늘어나면 본격적으로 베스핀글로벌의 전문 기술 지원을 받을 예정입니다. 제품 기능 개발을 중심으로 빠르고 린하게 움직이는 스타트업이다 보니 클라우드 인프라 관리 측면에서 지원 및 도움이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더불어 베스핀글로벌에서 제공하는 클라우드 운영 관리 솔루션 옵스나우(OpsNow)를 도입해 클라우드 자원과 비용을 더 효율적으로 관리할 예정입니다.
베스핀글로벌의 Market Overview
글로벌 협업 툴 시장 규모는 2021년부터 2027년까지 연평균 성장률 약 14%로, 2027년에는 262억 달러에 이를 것으로 예상됩니다. 코로나19를 계기로 비대면 소통과 원격 근무가 늘어나면서 협업 툴 시장의 성장도 가속화된 것입니다. 최근 협업 툴의 트렌드는 바로 AI(인공지능)의 접목입니다. 개개인의 업무 환경에도 AI가 도입되면서 생산성 향상에 많은 기여를 하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많은 양의 자료들을 직접 정리하고 찾아보지 않아도 AI가 사용자에게 가장 필요할 것 같은 파일을 추천해 줍니다.
문서 기반 지식 관리 협업 툴 ‘Typed’를 제공하는 비즈니스캔버스 역시 이러한 트렌드에 주목하고 있습니다. ‘Typed’는 방대한 양의, 다양한 종류의 자료들을 네트워크 구조 기반으로 관리할 수 있는 것이 특징인데, 앞으로는 작성 중인 문서와 관련한 자료를 자동으로 추천해 주는 기능도 제공할 예정입니다. 이를 위해 비즈니스캔버스는 사업 초기부터 빅데이터와 머신러닝에 특화된 Google Cloud를 선택해 사용 중입니다. 그리고 계속해서 Google Cloud를 기반으로 다양한 기능들을 개발할 계획입니다. 앞으로 글로벌 SaaS 기업으로 더 빠르게 성장해 나갈 비즈니스캔버스와 ‘Typed’의 행보가 기대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