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아자동차와 베스핀글로벌이 선보인 AI 기술력,
Company Overview
기아자동차가 베스핀글로벌과 함께 CES 2018 에서 자동차의 미래를 선보였습니다.
'Boundless for All' : Kia Presents Vision for Future Mobility at CES 2018
기아자동차는 2030년까지 커넥티드 카 (Connected Car) 의 전체 포트폴리오를 출시할 예정이며, CES 2018에서 커넥티드 카의 일환으로 운전자의 음성과 얼굴을 인식하는 인공지능(AI) 자동차를 선 보였습니다. 베스핀글로벌은 아마존 웹 서비스를 기반으로 안면/음성 인식 기술을 기아 자동차에 적용하였으며, 구축부터 구현하는 모든 과정에 파트너로 동참하였습니다.
베스핀글로벌이 구현한 안면/음성 인식 기술은 안면 인식을 통해 개인의 선호에 맞게 사전에 설정되어 있는 환경으로 자동차를 세팅하고, 운전자 인식에 실패할 경우에는 자동차 기능의 대부분을 사용할 수 없도록 하는 기술이다.
안면 인식 기술에는 이미지와 얼굴을 인식하고 분석해주는 서비스인 ‘아마존 레코그니션 (Amazon Rekognition)’을 적용했고, 음성 인식 기술에는 텍스트를 음성으로 변환해 주는 서비스인 ‘아마존 폴리 (Amazon Polly)’를 적용하였다. 구축과 구현에는 베스핀글로벌의 빅 데이터 전문 팀인 빅데이터 클라우드 랩이 참여하였습니다.
Architecture
* 이해를 돕기 위한 구성으로, 실제 아키텍처와 차이가 있습니다.
아키텍쳐 상세
- 카메라를 통해 얼굴을 인식하고
- 사진 촬영하여 AWS S3로 전송
- S3로 업로드
- S3의 특정 버킷에 이미지 업로드가 완료되면, 해당 이벤트가 Lambda로 전송됨
- Lambda에서는 Rekognition의 API 호출해서 사람의 얼굴을 분석한 정보 가져옴 (감정, 안경, 눈뜸, 콧수염)
- Rekognition을 통해 분석된 얼굴정보를 기준으로 어떤 IoT 메시지를 PC로 보낼지 결정 – Lambda에서 로직 구현 가능
- 특정 IoT 메시지를 Publish함으로써, IoT Device로 이미 등록된 PC는 메시지를 수신함
- 수신받은 IoT 메시지에서 Text를 Polly로 전송하여, PC가 Voice Stream을 Polly로 부터 받도록 함
- 사운드 재생
- PC에서 사용자가 경험하게 될 여러 Action들이 실행됨 (개인화일정, 불켜기, 등등)
2018 Beyond,
기아자동차는 이번 CES 를 계기로 기아자동차의 미래지향적인 기술력과 역량을 전 세계에 선보일 수 있었습니다.
이번 프로젝트의 성공으로 클라우드를 기반한 빅 데이터 및 AI 의 가능성을 확인하였고 이 후 진행될 프로젝트들을 통해 다양한 데이터와 정보를 자사의 자동차에 접목하는 빅테이터 및 AI 고도화 전략을 진행할 예정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