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ogle Big Query 도입 후 데이터 로딩 속도가 60배 빨라졌습니다. 이제 데이터 분석을 위해 20~30분씩 기다리지 않아도 됩니다. 데이터를 더 적극적으로 활용하기 위해 데이터 팀을 꾸려 운영하고 있습니다.”
“데이터가 중요한 건 누구나 다 아는 사실입니다. 하지만 막상 우리 비즈니스에서 어떻게 활용할지 막막하고, 엄두가 안 나서 망설이는 경우가 많을 거에요. 데이터에 고민이 있다면 혼자 하려고 하지 말고 베스핀글로벌과 함께 작게라도 시작해보길 추천합니다.”
– 에이엔게임즈 CEO 김환기님
Company Overview
에이엔게임즈는 글로벌 시장을 타겟팅하고 있는 모바일 게임 회사입니다. 특히 미국과 일본 지역을 타깃으로 하며 주로 전략 게임을 서비스하고 있습니다. 게임 개발부터 출시, UA 마케팅까지 자체적으로 진행하는 셀프 퍼블리싱 회사입니다.
현재 AstroNest: The Beginning, Astro&Girls, Astrokings 등 여러 게임을 서비스 중이며, AstroNext는 280만 다운로드, Astrokings는 200만 다운로드를 달성하고 있습니다.
2022년 상반기 차기작 출시가 예정되어 있습니다.
Challenge
에이엔게임즈의 주력 게임인 모바일 전략 게임은 라이프사이클이 평균 7년 정도 매우 긴 편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게임 데이터 분석을 통해 유저들의 니즈를 파악하고 지속적으로 업데이트를 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기존에도 로그 정보나 분석 툴 등을 통해 기본적인 데이터 분석은 하고 있었으나, 데이터양이 많아지면서 데이터 분석 시간이 오래 걸렸고, 깊이 있는 분석에 한계가 있었습니다.
게임 인프라는 AWS 클라우드를 활용 중이었지만 DB는 MYSQL을 활용하고 있었습니다. 아이템 사용 로그를 조회하고자 할 때 20~30분이 걸려 불편했습니다.
데이터 웨어하우스 구축이 필요하다는 것을 느꼈지만 어떻게 시작할지 막막했습니다.
Solution
에이엔게임즈는 데이터 분석을 위해 Google Cloud의 Big Query를 선택했습니다.
데이터 파이프라인 구축부터Google Cloud의 Big Query를 통한 데이터 웨어하우스 구축까지 베스핀글로벌의 도움을 받아 진행했습니다. 좀 더 심층적인 분석을 위해 데이터 가공이 필요한 경우에도 베스핀글로벌의 도움을 받고 있습니다.
Benefit
도입 이후 대용량 데이터를 로딩할 때 속도가 약 60배 빨라졌습니다.
기존에 아이템 로그 분석을 위해 데이터 로딩을 하면 20~30분 걸렸던 부분이 20~30초로 줄어든 것입니다.
데이터 로딩 속도가 빨라지면서 그동안 하지 못했던 다양한 각도의 데이터 분석이 가능해졌고, 얻은 인사이트를 게임 업데이트에 활용하고 있습니다.
Next Step
데이터 웨어하우스 구축 이후 머신러닝을 활용해 게임 서비스를 고도화하는 부분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게임 유저들의 플레이 데이터를 학습해 이탈 예측, ROI 계산 및 개인화 상품 추천 등 게임 서비스를 업데이트 해나갈 예정입니다.
베스핀글로벌의 Market Overview
코로나 19 상황에도 급격한 시장 성장을 기록하는 분야가 있습니다. 모바일 게임도 그중 하나입니다. 외부 활동을 하지 않으니 사람들이 게임 공간으로 모여드는 것입니다. 이는 2020년 모바일 게임 시장 규모가 전년 대비 24% 성장한 5조 원을 돌파한 것, 그리고 2021년 1분기 모바일 게임 시장이 1조 6,555억 원, 역대 최고 거래액을 달성한 것으로 증명할 수 있습니다.1 게임 비즈니스 특성상 유저 획득(User Acquisition) 비용이 많이 들기 때문에 한번 만난 고객들이 떠나지 않도록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해야 합니다. 기본은 유저 행동 데이터를 분석하는 것부터입니다. 개인화 타겟팅을 위해서는 좀 더 촘촘한 데이터 수집과 분석이 필요합니다. 빠른 속도, DB 부하에 대한 부담이 없는 Google Cloud의 Big Query는 데이터 팀이 사랑하는 도구입니다. 앞으로도 에이엔게임즈와 같이 데이터에 투자하고, 감이 아닌 데이터 기반의 의사결정을 하는 게임회사만이 경쟁이 치열한 게임 산업에서 살아남을 것입니다.
- 2021년도 1분기 모바일 게임 시장 동향, 2021.0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