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 Situation
고객사는 오랜 동안 그룹사 SI를 통해 온-프레미스 인프라를 운영해왔습니다. 큰 문제 없이 사용해왔으나 최근 대외 고객 서비스가 모두 온라인으로 제공되기 시작하면서, 웹 어플리케이션 운영상의 이슈가 불거지기 시작했습니다. 방문객 예약 시스템에 트래픽이 몰리면, 웹사이트가 다운되거나, 이슈 발생 시 지원과 해결이 느려 어려움을 겪었습니다.
고객사는 문제점에 대한 해결책으로 클라우드 이전을 결정하였습니다.
18개의 웹 어플리케이션 관련 워크로드를 이전해야 했기 때문에 엔터프라이즈 인프라에 익숙하고 경험 있는 파트너가 필요했고, 까다로운 평가를 거쳐 베스핀글로벌과 마이그레이션 프로젝트를 시작하였습니다.
To the Cloud
18개의 주요 웹 어플리케이션 워크로드에는 홈페이지, 방문객 예약 사이트 등 대외적으로 중요한 시스템들이 포함되어 있었습니다. 베스핀글로벌의 전담 컨설턴트들은 3개월 간의 전략적 컨설팅을 통해 As-is 와 To-be 분석을 면밀히 진행하였습니다. 분석된 내용을 기반으로 고객 요구사항에 맞도록 아키텍쳐를 설계하고, AWS 인증 엔지니어들이 3개월 간의 마이그레이션을 수행하였습니다.
대규모 마이그레이션이었기 때문에 시작할 당시 고객사는 장기간 소요될 것이라 예상하였지만, 효율적인 업무 분담과 표준화된 체계 및 프랙티스를 기반으로 6개월 이내에 주요 시스템을 안정적으로 이전하는데 성공하였습니다.
Next Step
고객사는 클라우드 마이그레이션 이후, 베스핀글로벌의 운영과 지속적인 관리를 통해
장애나 이슈 없이 시스템을 안정적으로 운영하고 있습니다.
리소스와 비용을 효율적으로 운영한 결과 이전 대비 35%의 총 비용을 절감할 수 있었습니다.
2018년 이후 웹 어플리케이션 외에 주요 DB를 AWS 환경으로 이전하는 것을 베스핀글로벌 전담 팀과 계획하고 있으며 신규 어플리케이션을 클라우드 내에서 개발하고 배포하는 PaaS 환경 구축 또한 베스핀글로벌과 함께 진행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