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빅 3’ 클라우드 제공업체가 보고한 최신 수익을 포함하여 분기별 AWS vs. Azure vs. Google Cloud 시장 점유율을 비교할 시간입니다.
세 공급자를 나란히 살펴보고 그들의 현 위치에 있는지 살펴 보겠습니다.
1. Google Cloud vs. AWS vs. Azure
본 분석의 시점을 파악하려면 먼저 클라우드 시장이 전체적으로 그 어느 때보다 크다는 사실을 알아야 합니다. Gartner는 2021년에 전 세계 퍼블릭 클라우드 지출이 18% 증가할 것으로 예측했으며, 70%의 조직이 COVID-19 이후 클라우드 지출을 늘리기 위해 클라우드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해당 시장 내에서 Google Cloud vs. AWS vs. Azure 시장 점유율 분석과 각 클라우드 제공업체의 보고서가 공유한 내용을 살펴보겠습니다.
1.1 Google Cloud
2021년 1분기 Google Cloud는 전년 동기 대비 46% 증가한 40억 4,700만 달러의 매출을 보고했습니다. 영업 손실은 9억 7,400만 달러로 전년도 17억 3,000만 달러의 손실과 비교됩니다.
Google Cloud에는 Google Cloud Platform뿐 아니라 Google Workspace(구 G Suite)도 포함됩니다.
다른 기업과 마찬가지로 Alphabet도 클라우드 성장을 강조했습니다. Google과 Alphabet의 CFO인 Ruth Porat는 “Google Cloud의 지속적인 추진력에 매우 기쁘게 생각합니다. GCP와 Workspace의 강점과 기회를 반영하는 분기 매출 40억 달러”라고 말했습니다.
Porat은 또한 Google Cloud Platform(GCP)의 매출 성장이 다시 한 번 “의미 있게 전반적으로 클라우드를 능가”했다고 말했습니다.
1.2 AWS
Amazon은 2021년 1분기 Amazon Web Services(AWS) 매출을 135억 달러로 보고했으며 이는 시장 예측인 131억 달러를 초과한 것입니다. 이는 2020년 1분기의 103억 3,000만 달러와 비교됩니다. AWS 수익은 이번 분기에 32% 성장하여 4분기의 28% 성장에서 가속화되었습니다. 이번 분기에 AWS의 수익은 Amazon의 총 수익의 12%, Amazon의 전체 영업 수익의 거의 47%를 차지했습니다. AWS는 수익성을 통해 회사 전체를 지속적으로 강화하고 있습니다.
이번 분기에 AWS는 전 AWS 임원이자 현 Salesforce Tableau 책임자인 Adam Selipsky가 AWS를 운영할 것이라고 발표했습니다.
아마존의 CFO인 브라이언 올사브스키(Brian Olsavsky)는 투자자들과의 어닝 콜에서 “COVID 기간 동안 많은 기업들이 더 이상 자체 기술 인프라를 관리하고 싶지 않다고 결정하는 것을 보았습니다.”라고 말했습니다. “AWS와 협력하고 클라우드로 이전하면 더 나은 비용, 더 나은 기능 및 더 나은 혁신 속도가 제공된다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우리는 팬데믹 이후 회복으로 이동하면서 이러한 추세가 계속될 것으로 예상합니다. 주요 산업 전반에 걸쳐 광범위하고 깊이 있는 참여를 포함하여 전 세계적으로 상당한 추진력이 있습니다.”
물론 퍼블릭 클라우드 성장의 대부분은 온프레미스 인프라에서 마이그레이션된 워크로드뿐만 아니라 완전히 새로워진 워크로드에서 비롯됩니다. 이 추세가 어떻게 계속되는지 궁금합니다.
1.3 Azure
Amazon은 AWS 수익을 지정하지만 Microsoft는 Azure의 성장률만 보고합니다. 이 수치는 이전 분기에 비해 50%의 매출 성장이며 이는 46%의 성장 분석가들이 예상했던 것보다 빠른 것입니다. 지난해 이맘때 성장률은 59%로 보고됐다. 수익 성장률을 비교하면서 “Azure 성장률이 둔화되고 있다”고 선전하는 헤드라인을 볼 수 있습니다. 그러나 Azure가 이 엄청난 규모로 계속해서 수익을 늘리고 있기 때문에 이 지표는 가치가 의심스럽습니다.
다음은 Microsoft가 보고하는 수익 수치입니다. Azure는 23% 성장한 151억 달러의 “Intelligent Cloud” 사업에 속해 있습니다. 운영 그룹에는 서버 제품 및 클라우드 서비스도 포함됩니다(26% 성장).
Microsoft는 클라우드 성장을 성공의 기본 요소로 보고 있습니다. CEO Satya Nadella는 “팬데믹이 시작된 지 1년이 넘도록 디지털 채택 곡선이 둔화되지 않고 있습니다. 그들은 가속화하고 있으며, 이는 시작에 불과합니다. 우리는 향후 10년 동안 클라우드를 구축하고 고객이 탄력적으로 변화할 수 있도록 지원 가능한 시장을 확장하고 기술 스택의 모든 계층에 걸쳐 혁신하고 있습니다.”
Azure에 대한 특이성 부족은 단순히 AWS와 직접 비교할 수 없기 때문에 많은 전문가들을 좌절시키고 불가피하게 Azure가 실제로 어떻게 하고 있는지에 대해 눈살을 찌푸리게 합니다. 물론 IaaS가 중요한 “클라우드”의 유일한 부분이라고 가정하지만 AWS는 그렇게 성장하여 시장을 지배하게 되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Microsoft의 클라우드 비즈니스는 회사에 분명히 성공을 거두고 있습니다. Intelligent Cloud는 이번 분기에 전체 연결 영업 이익의 37.7%인 64억 달러로 모든 부문 중 가장 높은 영업 이익을 달성했습니다.
1.4 Alibaba Cloud
Alibaba 클라우드 매출은 전년 대비 37% 증가한 26억 달러를 기록했습니다. 그들은 “분기 동안 느린 매출 성장은 주로 인터넷 업계의 최고 클라우드 고객의 매출 감소로 인한 것입니다. 과거에 당사의 해외 클라우드 서비스를 사용했던 중국 이외의 지역에서 상당한 규모의 입지를 갖고 있는 이 고객은 제품과 관련되지 않은 요구 사항으로 인해 국제 비즈니스와 관련된 관계를 종료하기로 결정했습니다.” 그들은 남아 있는 클라우드 고객이 미래에 단일 고객으로부터 이러한 큰 영향을 방지할 수 있을 만큼 충분히 다각화되어 있다고 믿습니다.
2. 클라우드 컴퓨팅 시장 점유율 분석
2018년에 분석가 Canalys의 시장 점유율 분석을 포함했는데, AWS가 시장의 약 1/3을, 2위는 Microsoft가 약 15%, Google은 약 5%라고 보고했습니다.
2019년에 그들은 클라우드 인프라 시장에서 42%의 전반적인 성장을 보고했습니다. 공급자별로는 AWS가 전년 동기 대비 23억 달러 증가하여 가장 큰 매출 증가를 보였지만 Canalys는 Azure와 Google Cloud가 더 큰 비율로 증가했다고 보고했습니다.
2021년 4월 기준으로 Canalys는 전 세계 클라우드 시장이 이번 분기에 35% 성장한 418억 달러를 기록했다고 보고합니다. AWS가 시장의 32%를 점유하고 있으며 Azure가 19%, Google이 7%, Alibaba Cloud가 그 뒤를 잇고 있습니다.

Bezos는 다음과 같이 말했습니다. “AWS는 같은 생각을 가진 경쟁에 직면하기 전에 7년 앞서 출발한다는 이례적인 이점이 있었습니다. 결과적으로 AWS 서비스는 지금까지 가장 진화하고 기능이 가장 풍부합니다.”
클라우드 고객과 이야기한 일화적인 경험은 종종 그것이 사실임을 알게 됩니다. Google Cloud vs. AWS vs. Azure 시장 점유율의 경우 AWS가 여전히 상당한 우위를 점하고 있으며 시장 점유율이 안정적입니다. 즉, 모든 플레이어는 성장과 혁신을 추진하고 전반적으로 퍼블릭 클라우드 채택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Google Cloud는 비록 현 시점에서는 Global Market Share 3위이지만, 꾸준한 성장과 타 기업대비 높은 성장률을 기록중으로, 앞으로 그 미래가 매우 밝다고 전망됩니다.